아토피 극복을 위한 노하우! 아토피 꾸준한 관리와 노력이 필요합니다.
아토피성 피부염이 심해지면 가려움증으로 밤잠을 설치게 되고 진물이 나거나 상처가 생겨 2차 감염의 위험도 있다고 합니다
또 특정 음식을 먹었을 때 오는 반응으로 증상이 악화되기 때문에 밥을 잘 먹지 않으려고 하구요.
아토피 피부염의 관리 방법
1. 피부마찰을 줄여라
2. 피부를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라
3. 심한 더러움은 비누 세척 전 부드러운 천이나 타월로 먼저 닦아라
4. 비누성분을 깨끗하게 헹구고, 찬물을 이용하라
5. 보습제품은 피부물기가 마르기 전에 사용하라
6. 실내공기를 청결하게 유지하라
7. 보습제품 사용 전 가능한 피부전문의와 상담하라
아토피피부 목욕법
- 악화기 때
① 피부 청결은 필수! 외출한 후에는 반드시 샤워나 목욕을 통해 자극물질을 제거 하는 것이 좋다.
하지만 증상이 악화하는 시기에는 너무 잦은 목욕이나 샤워는 피해야 한다.
② 목욕시간은 10분을 넘지 않도록 하고, 횟수는 의사의 지시에 따르도록 한다.
③ 목욕물의 온도는 40℃정도를 유지한다.
④ 때를 밀거나 기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행동을 피하는 것이 좋다.
⑤ 목욕 후 3분 이내 물기가 마르기 전에 보습제를 적당량 발라준다.
⑥ 진물이나 상처가 심한 경우에는 습포를 시행하고 보습제를 발라준다.
- 지연기 때
① 샤워보다는 목욕을 자주 한다. 목욕은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키기 위한 좋은 방법이다.
특히 가볍게 땀을 흘리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.
② 10분 정도 입욕을 한 이후 보습제를 바르고, 2시간 후에 다시 10분 정도 입욕을 한다.
이 과정을 수시로 반복한다.
③ 자신의 상태에 따라 땀이 조금 날 때까지 해도 무방하다.
④ 피부가 붉게 변하거나 어지러움, 피곤함이 생기면 즉시 멈추고 휴식을 취하며 적당한 음식물과 수분을 섭취한다.
⑤ 목욕물에 적당한 입욕제를 첨가하여 치료효과를 증가시킨다.
⑥ 보습제는 악화기 때와 마찬가지로 꾸준히 바른다.
- 회복기 때
① 가능하면 자주 목욕을 통해 땀을 내는 것이 좋다. 점차적으로 운동도 병행해야 한다.
② 피부를 단련하고 인체의 저항력과 적응력을 키우기 위해 냉/온욕을 하거나 마른 수건으로 피부를 마찰하는 것도 좋다.
- 주의사항
① 일반적인 목욕법이므로 시간이나 물의 온도, 목욕횟수 등을 2~3일정도 시행한 후에 정하도록 한다.
② 목욕은 무조건 자주한다고 좋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, 무리하지 않고 자신에게 알맞게 해야 한다.
③ 한방 목욕제의 경우 곱게 갈리지 않거나 너무 많은 양을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다. 반드시 지시된 양을 사용 해야 한다.
④ 성인의 경우 대부분의 활동시간을 밖에서 보내게 되므로 짧은 시간이라도 규칙적으로 목욕을 시행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.
⑤ 반신욕의 경우는 땀을 내는 좋은 방법으로 회복기에 권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, 악화기나 지연기에 시행하는 반신욕은 오히려 피부의 건조상태를 촉진시킬 수도 있으므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.
⑥ 물기는 찍어내듯이 닦아낸다.
천연성분의 아토피 보습제
피부의 보호막이 약해지는 질환이 아토피이기 때문에 보습제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피부를 보호를 해주는게 좋다고 하더군요. 우리아이한테 잘맞는 보습제는 천연성분으로 끈적임도 없고 보습력이 꽤 오래가더라구요. 샘플신청도 가능하고 후기도 도움이 되실꺼에요..^^
아토피전문 스킨케어 http://saypure.com